로블록스, 기네스 세계 기록 달성을 지원한 로블록스의 강력한 인프라

2025-06-25 11:00 출처: 로블록스

로블록스 ‘그로우 어 가든(Grow a Garden)’

샌머테이오,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몰입형 게임 및 창작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의 힐링형 정원 가꾸기 체험 ‘그로우 어 가든(Grow a Garden)’이 특유의 소셜 플레이 요소와 빠른 업데이트 주기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체험은 지난 14일(미국 현지시간 기준) 출시 3개월 만에 단일 게임 기준 동시 접속자(concurrent player) 1650만 명을 기록하며 포트나이트(Fortnite)가 지난 2020년 동시접속자 1530만 명으로 달성한 기네스 세계 기록을 새롭게 경신했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지금과 같이 체험이 폭발적으로 바이럴되는 순간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된 로블록스의 강력한 인프라가 있다. 실제로 로블록스의 최대 동시 접속자 수는 단 두 달 사이에 1390만 명에서 2570만 명으로 약 2배 정도 증가했는데, 해당 기간 동안 엔지니어링 측면에서 어떠한 장애도 발생하지 않았다.

로블록스가 거대한 규모의 인프라를 유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글로벌 엣지 네트워크(Global edge network): 24개의 엣지 데이터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수천 대의 서버를 통해 모든 게임 트래픽을 처리해 전 세계적으로 짧은 지연 시간을 유지한다.

· 선제적인 사용자 수용 계획 수립(Predictive capacity planning): 로블록스는 1~2년 전부터 사용자 부하를 선제적으로 예측하는 시스템을 통해, 그로우 어 가든이 출시되기 훨씬 이전부터 이러한 게임을 지원할 인프라를 준비해 왔다.

· 체계적인 주간 엔지니어링 사이클(Rigorous weekly engineering cycle): 로블록스 엔지니어들은 의도적으로 장애를 일으켜 안정성을 시험하는 카오스 테스트(chaos test), 주말 대비 훈련 등을 포함해 매주 모니터링, 확장,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진행하며 사용자 급증에 대비한다.

· 제작자의 코드를 보호하는 로블록스(Code from creators, protected by Roblox): 사용자가 생성한 코드는 엣지에서 실행되며, 주요 시스템은 핵심 네트워크 인프라인 맞춤형 글로벌 백본 네트워크에서 보호된다.

로블록스 인프라와 관련해 더욱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관련 이미지 또한 링크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로블록스가 예상치 못한 대규모 트래픽 급증을 처리하거나 크리에이터가 바이럴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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