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자원봉사센터,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관련 정책저널 발간

2020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결과, 비대면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과 선호 증가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참여 의향에 10명 가운데 8명이 긍정적으로 응답

2021-08-30 10:30 출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정책저널 제20호 ‘비대면 자원봉사, 확장의 문을 열다’

서울--(뉴스와이어)--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비대면 상황 속 다양한 시민 참여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현장의 변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자원봉사 정책저널’ 20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비대면 자원봉사, 확장의 문을 열다’를 주제로 발간된 이번 정책저널은 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센터에서 이뤄지는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소개하고, 현장의 실천 전략과 정책·제도의 변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0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직접 대면해 활동하는 대인 서비스 활동에 대한 선호가 45.8%에서 27.4%로 감소한 반면, 상담·조사·캠페인 등의 비대면 자원봉사에 대한 경험과 선호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앞으로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참여 의향을 묻는 문항에서도 10명 가운데 8명이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올 6월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가이드’를 발간해 비대면 자원봉사에 관한 인증 기준과 원칙 등을 제시하는 등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왔다.

이번 정책저널에는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가이드에 담긴 핵심 내용과 인증 기준, 원칙 등과 함께 자원봉사센터와 기업 사회공헌, 모금 분야의 변화 동향과 다양한 시민 참여 사례가 실렸다.

권미영 센터장은 “비대면 자원봉사는 코로나19로 축소된 대면 활동의 대안이 아닌, 일상에서 쉽게 자원봉사를 실천하는 동력이자 자원봉사 영역의 매우 주요한 흐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의 안정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원봉사 정책저널은 자원봉사 현장을 둘러싼 정책과 이슈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시각을 통해 시의성 있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2017년부터 정기적으로 발간되고 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와 자원봉사 아카이브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개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를 주체로 2010년 6월 1일 설립돼 2020년 재단법인으로 운영 형태를 전환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만드는 안녕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자원봉사 지원 체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인 △사람 △연대협력 △현장을 바탕으로 핵심 목표인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정책 활동 △사회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참여 문화 조성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안녕 캠페인, 재난현장자원봉사센터 통합관리, 자원봉사종합보험,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자원봉사 정책 개발, 자원봉사 아카이브 사업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v1365.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