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ASME 구조 규격, 제조 규격에 따른 압력용기 해석’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고온·고압용 압력용기 분야 실무자를 대상으로 ASME 구조 규격에 따른 압력용기 해석, ASME 제조 규격에 따른 압력용기 해석 강좌를 각각 8월 23일, 24일 부산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강좌는 집체 강의로 진행되며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압력용기는 내·외부의 압력원, 직·간접적인 열원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발생하는 압력을 받는 용기로 정치식의 구조와 그 부착물 및 부속품의 통칭이다. 석유화학공단, 각종 발전소, 제철소 등에 사용되는 압력기기는 국가 간 산업 성장의 척도로 여겨왔다.

이번 강좌는 PV-Elite 프로그램을 활용해 고온, 고압에서 사용되는 발전용, 산업용 압력용기 설계 방법 실무 강의를 진행한다. HEXAGON이 개발한 PV-Elite는 Vessel 및 Heat Exchanger 설계·해석·평가를 위한 소프트웨어이며, 사용자 친화적이다.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구성돼 있다.

ASME 구조 규격 강좌는 △ASME Code 개요 △ASME SEC.II PART ‘A, B, C’(재질/사양서 이론) △ASME SEC.II PART ‘D’ △재질별 허용, 인장, 항복응력 이론) △압력용기 설계 이론 및 실습(내압/외압설계 - SHELL, HEAD, NOZZLE)으로 구성됐다.

ASME 제조 규격 강좌는 △ASME SEC.VIII DIV.1 △U-1~5/ UG - 1~140 일반적인 요건(설계 공식 이론) △UG-44(Nozzle Load)/ UW-1~60M 제작에 관한 요건(용접이론) △UCS, UNF, UHX(재질에 관한 요건(열처리, 충격시험)) △APP - 2(비규격 플랜지 설계)로 진행된다.

중소기업 재직자는 참가비가 없으며, 대규모 기업은 일부 강의료를 부담한다. 해당 강좌는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 훈련 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 조사에 따른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해 무료로 교육하는 곳이다.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