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하반기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결과공유회 전경(2023.12.16.)
광주--(뉴스와이어)--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이하 삶디센터)는 16일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 하반기 운영을 마무리하며 결과공유회를 가졌다.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는 고등학생 또래 청소년이 자신이 원하는 배움을 광주 곳곳에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으로, 이번 하반기에는 대학연계형, 전문가연계형, 자율기획형 등 9개 과정이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청소년들의 흥미와 욕구에 기반해,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과정과 추진성과를 보여주었다. 교사, 학부모, 기관 관계자 등도 참석해 청소년들의 활동과정을 둘러보았다.
대학연계형인 △살고 싶은 공간 만들기(전남대 건축학부) △친환경 정원 조성(전남대 조경학과) △사람책 제작(전남대 문헌정보학과) △신문방송 만들기(전남대 신문방송사) 과정에서는 내가 살고 싶은 집 모형, 나만의 정원 모형, 사람책 콘텐츠, 신문기사 등을 전시하고, 결과물을 직접 설명하거나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문가연계형인 △단편소설창작(지역독립출판)은 참여 청소년들의 소설창작 과정을 청중들에게 들려주는 시간이 마련됐다. △역사콘텐츠제작(역사콘텐츠제작팀 광희) 과정은 역사퀴즈 골든벨 부스를 운영하며 사람들과 역사적 진실을 공유했다.
자율기획형 ‘제멋대로’ 과정은 △레스토랑 창업 도전 △문화행사 개최 도전 △나만의 행복 찾기 탐구 등 참여 청소년들이 관심 있거나 해보고 싶은 것에 도전하며 배우고 성장했던 과정들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가은(17)은 “다양한 청소년이 한자리에 모여 자신만의 배움을 실천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소년 주도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최언회 팀장은 “지역에도 역량 있는 교육자원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장이었다”면서 “청소년이 원하고 필요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소년삶디자인센터 소개
광주광역시청소년삶디자인센터(별칭: 삶디)는 전남대학교와 광주YMCA가 광주광역시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시립 청소년 특화시설이다. 삶디는 청소년에게 관심과 욕구에 기반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이 바라는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